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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ual Effect/CG Cinematography

Introduction

 이 포스팅을 시작으로 'CG Cinematography'에 대해 Christophe Brejon이 작성한 책의 번역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먼저 Christophe Brejon은 Computer Graphics(CG)업계에서 약 13년의 경력을 가진 Lighting and Compositing Supervisor로 Animal Logic, Weta Digital, Framestore 등 여러 스튜디오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책은 2017년 2월부터 Google 문서로 작성하기 시작했습니다. 지금은 130페이지가 넘어가는 불량이 되었습니다. 

 번역하기에 앞서 저는 전문적으로 번역을 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그저 CG업계에 종사중인 사람으로 좋은 자료를 많은 사람들과 공유하고자 시작한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의역과 오역이 있을 수 있으니 문제점을 발견하시면 댓글이나 따로 연락 주시면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수정하겠습니다.

 또한 이 글의 원문과 레이아웃이 많이 다를 수 있고, 필요에따라 추가설명이 들어갈 수 있다는 점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그리고 이 글은 필자인 Christophe Brejon에게 한국어로의 번역에 대한 문의를 했고, 허락을 받아서 진행하게 됨을 알려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 책은 무엇에 관한 책인가?

 현재 전 세계에 많은 CG 아티스트들이 읽을 수 있도록 웹 사이트를 통해 영어로 된 문서를 무료로 공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Shader와 Material 셋업 등 기술적인 측면에 대한 자료는 다양한 사이트가 있기 때문에 CG 업계에서 많이 사용되는 Maya와 같은 소프트웨어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이 글을 읽는 사람들이 기본적으로 PBR(Global Illumination and Physically-Based Rendering)을 기본으로하는 렌더 엔진을 사용하고 있다는 가정을 하고 글을 작성했습니다. 그러니 이 부분에 대해서 모른다면 저는 the PBR guide from Substance를 먼저 읽어보시길 권합니다.

 그리고 이 책의 주요 목적은 timeless principles와 이것을 CG에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 것 입니다. 다음 장 부터 보게 될 모든 개념은 많은 장편 영화에서 사용되고 검증되었습니다. 저는 저만의 방안(recipes)를 가지고 왔지만, 새로운 아이디어와 자신만의 시각 언어를 만드는 것은 본인에게 달렸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CG Cinematography란?

 먼저, 영화 제작에 있어 Cinematography피사체를 촬영해 영화 이미지를 만드는 것을 말하며 영화의 Look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CG에서는 이런 일을 담당하는 사람들을 스튜디오나 프로덕션에 따라 'Production Designer', 'Lighting Supervisor' 또는 'Art Director'라고 불리며 아래의 네 가지의 도구를 사용해 작업을 수행합니다.

 

  • 조명(Lights): 방향, 강도 등
  • 색상(Color): 대비, 밝기, 채도, 자연, 인공 등
  • 카메라(Camera): 줌, 렌즈, 초점 거리, 피사계 심도 등
  • 필름 스톡(Film Stock): 크기, 색상, 온도 등

 참고로 하나의 영화에 카메라 작업(Layout)위한 한 명과 조명(photography)를 위한 한 명과 같이 두 명의 cinematographer가 포함되는 것은 드문일이 아닙니다.

 그리고 Cinematography와 관련된 언어는 아래와 같이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 순간(The moment): 어디/언제, 밤/낮, 실내/실외, 날씨 등
  • 등장인물(The characters): 부자/거지, 지능적/감정적 등
  • 감독의 의도(The director's intention):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는지? 보는 이들이 어떤 감정을 느껴야 하는지?

 우리는 CG가 라이브 액션이나 2D와 공통점이 있다고 추정합니다. 3D 또한 그 나름의 규칙과 특수성을 가진 특정한 시각언어 입니다.

 우리는 이런 모든 도구들을 사용해서 어떻게 가장 좋은 방법으로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을까요? 이 책이 바로 여러분이 그것을 성취하는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감사의 말

 우리는 최고의 셰이더(shader)와 알고리즘(algorithms)을 사용할 수 있지만 결국 항상 우리와 함께 작업하는 사람들에게서 옵니다. 그들은 결정을 내리고, 제작진을 이끌고, 우리가 아름다운 그림을 만드는 것을 돕는 사람들 입니다. 이런 놀라운 사람들이 없었다면 이 책은 불가능 했을 것입니다.

 

Weta Digital에 근무하는 Sandip KalsyMatthias Menz

Ilion Animation Studio의 Planet 51에서 Lighting Supervisor였던 Barbara Meyers

Pixar Animation Studios에서 일하고 있는 Alfonso Caparrini

Illumination Mac Guff에서 "The Secret Life of Pets"의 Lighting Supervisor였던 Thierry Noblet

애니메이션 "Minions"의 Lead였고, 현재 Illumination Mac Guff의 Lighting Supervisor로 일하고 있는 Victor Pajot

Animal Logic에서 "Lego Batman"의 Lighting Supervisor로 일한 Craig Welsh

애니메이션 "Lego Batman"의 Production Designer로 일한 Grant Freckelton

 

Color Management에 도움을 준 Thomas Mansencal

Disney에서 Animator로 일하고 있는 Nicolas Prothais

Animal Logic에서 Compositing Supervisor로 일한 Alex Fry

최고의 렌더 엔진 Guerilla Render를 제작한 Benjamin LegrosPhilippe Llerena

책의 검수와 chapters 5와 10의 layering and compositing을 도와준 Jonathan W. Rodegher

책의 많은 부분을 수정하고 전반적으로 개선시켜준 Tristan Le Granché

Playmobil the movie와 Pascal Bertrand의 production designer인 Rémi Salmon

그리고 Andrew Hepp, Damir Filipovic, Samuel ManiscalcoPaolo Giordana

 

 

자료 출처

 저는 각 장에서 영감, 과학적 근거의 자료로 사용한 기사, 비디오, 웹 사이트의 링크를 제공할 것입니다.

 

CG에 대한 몇몇 웹 사이트: cg channel, cg cosiety, 3d total, polycount, 3dvf, 등

The Allegorithmic PBR guide는 처음으로 시작하기 좋습니다.

The PBR book은 개발자들의 성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장과 1.5장에 주로 언급한 colour science는 Thomas Mansencal이 제작했습니다.

The Pixel Cinematography course는 3장에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Sharon Calahan이 Gestalt 이론에 대해 작성한 부분에 초첨을 맞췄습니다.

필자(Christophe Brejon)가 작업한 몇몇의 영화 트레일러들: Planet 51, The secret life of pets, Lego Batman.

Fortiche Production의 스타일리쉬한 렌더링의 좋은 예: K/DA - POP/STARS.

Craig Welsh의 블로그 The Expanded Cinematography는 엄청난 영감의 원천입니다.

Siggraph 2019에서 Dave Walvoord의 이야기는 애니메이션 기능을 위한 조명에 대해 가장 좋은 읽을거리 입니다.

만약 Path Tracing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explanation from RenderMan, Hyperion 또는 FX Guide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몬테 카를로 접근법(Monte Carlo approach) 부터 Path Tracing까지 정확히 설명하는 두 편의 기술 논문(Path tracing in production, Pixar's Path Traced Movies)도 있습니다.

 

 

Copyright Disclaimer

 이 무료 가이드는 많은 영화들을 예제로 보여주고 있으며 아래와 같은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fair use 정책이 자료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락하고 있습니다.

 

  • 비영리 교육 목적
  • 소량의 자료 차용
  • 저작권 소유자의 이익에 해를 끼치지 않습니다.
  • 논평과 비평을 위한 작품의 재생산

 또한 해당 책은 Siggraph 2019에서 Dave Walvoord의 강연에서 몇가지 예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법적인 이유로, 아래의 통지를 첫 페이지에 넣어야합니다.

 Permission to make digital or hard copies of part or all of this work for personal or classroom use is granted without fee provided that copies are not made or distributed for profit or commercial advantage and that copies bear this notice and the full citation on the first page. Copyrights for third-party components of this work must be honored. For all other uses, contact the Owner/Author. Copyright is held by the owner/author(s). SIGGRAPH '19 Courses, July 28 - August 01, 2019, Los Angeles, CA, USA ACM 978-1-4503-7307-5/19/07.10.1145/3305366.3328063

 

 

참고 페이지: https://chrisbrejon.com/cg-cinematography/introduction/